퀴리오스

그가 나로 인하여 기쁨을 이기지 못하시며 ...

퀴리오스

식물의 약리작용

호두

서진35 2009. 9. 28. 04:59
 



호두는 뇌를 좋게해준다고 하죠~

그래서 호두 두봉지를 주문했는데 요즘 호두 요리해먹느라 정신없습니다~ㅎㅎ

저는 우유랑 두유에 호두를 넣고 갈아서 먹었어요

맛이 끝내줍니다~꼬소 꼬소

또,호두와 땅콩 아몬드등의 견과류를 우유나 두유를 조금 넣어 갈아서

파프리카,양상추,단호박 등등의 야채를 준비해

호두우유샐러드소스로 만들어 사용하면 참 좋아요~

영양만점 맛도 만점~참 좋죠잉~

마지막으로 과일 슬라이스 한것 위에 호두와 꿀을 뿌려 드시면~

상큼달콤고소~ 맛이 짱입니다요~

여러분도 호두 그냥 드시지말고 응용해서 드셔보세요.

물론 그냥 먹어도 맛있답니다 ㅎㅎ

------
1)호두의 영양소

호두는 양질의 단백질과 소화흡수가 잘되는 지방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알칼리성 식품이다.

호두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지방은 모두 불포화지방산으로 몸에 유익하며 몸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씻어내는 작용도 한다. 또, 혈중 콜레스테롤의 양을 감소시키는 필수지방산이 많기 때문에 혈관벽의 콜레스테롤 부착을 억제시켜 주는 작용을 한다.

2)호두의 효능

1. 호두기름은 폐질환의 선약이다 신약본초에는 폐의 기능을 개선하면서 치료하는 유일한 식품이 바로 호두이기 때문에 호두를 기름으로 짜서 복용하면 어린이 천식이나 폐렴에 좋다고 밝히고 있다. 호두는 사람의 신, 폐경으로 들어가 기침을 멎게하고 숨헐떡임을 평정하는 천연신약으로, 다소 독성이 있어 이를 법제하여 은행, 살구씨 등과 함께 기름을 내어쓰면 어린아이들뿐 아니라 성인에게도 여러 기관지 폐질환의 좋은 약이 된다.

2. 신장기능과 조혈작용을 도와준다. 호두의 약성을 살펴보면 기관지 천식뿐만 아니라 기혈과 근골의 보(補), 산후풍, 자궁출혈, 타박상, 오줌소태, 위산과다, 뾰루지, 화상치료 등에 두루 쓰였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신장이 허하여 허리가 아프거나 다리가 연약한데는 물론 암환자나 노인성 변비에 매우 효과가 좋다. 중병을 앓고 난 환자가 계속적으로 호두를 먹으면 건강 회복이 빠르고 불면증이나 신경쇠약이 치료되며 조혈작용이 왕성해진다. 또 오래 먹으면 살이 찌고 힘이 생기며 피부가 고와지고 머리칼이 까맣게 된다고 한다.

3. 체력증진, 노화를 방지해준다. 호두는 콩팥의 기능을 강화시켜 이뇨작용이 촉진되고 요통, 관절통, 어린이 변비치료에 두드러진 효과가 있다. 그리고 입시생들의 건강증진과 정신을 맑게 해준다. 원칙적으로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폐의 기능을 개선시키면서 치료하는 유일한 건강식품이다. 또한 호두에는 인체에 좋은 여러 성분들이 골고루 들어있다. 지방, 단백질, 당질, 수분, 섬유질, 인, 칼슘, 비타민 A,B,C,D 등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특히 비타민 B1과 칼슘, 인, 철분 등은 노화방지와 강장에도 두드러진 효과가 나타난다.

4. 고혈압과 각종 성인병을 예방, 치료를 도와준다. 체중증가에 필요한 트립토판과 디아미노산이 듬뿍 들어있고 단백질과 지방은 육류보다 많다. 호두의 지방은 불포화 지방산이 대부분인데다가 혈중 콜레스테롤의 양을 감소시키는 필수지방산이 많기 때문에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3)식품 동의보감

회복기에 있는 환자가 호두를 먹으면 회복이 빠르며 머리카락에 윤이 난다고 합니다. 추위를 타는 사람에게는 추위를 이기는 훌륭한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호두는 단백질의 함량이 육류보다 많으며 지질은 돼지고기의 두 배나 됩니다. 돼지고기나 쇠고기와 같은 육류의 지질은 포화지방산이 대부분이어서 비필수 지방산이 많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심장병이나 동맥경화 등이 되기 쉽습니다. 호두의 지질은 불포화지방산이 많고 혈청 콜레스테롤의 저하작용이 있는 필수지방산이 많아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불필요하게 부착하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또한 무기질과 비타민B1이 풍부해서 매일 먹게 되면 피부가 윤이 나고 고와지며, 노화 방지와 강장 효과도 기대됩니다.

'식물의 약리작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양한건강 과일  (0) 2009.10.03
배의효능  (0) 2009.09.28
아몬드  (0) 2009.09.28
밤의효능과 성분  (0) 2009.09.12
[스크랩] 박의 효능  (0) 2009.0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