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리오스

그가 나로 인하여 기쁨을 이기지 못하시며 ...

퀴리오스

식물의 약리작용

[스크랩] 신장에 좋은 음식들

서진35 2009. 10. 24. 12:32

늙은 호박이 신장을 젊게 한다
허브차, 녹두전, 옥수수 수염 등 효과 탁월

큰새우볶음

한방에서는 신음부족, 비신양허, 간울기체 등으로 변증하여 변증에 따라 약을 쓰는데 대표적인 처방에는 오령산, 육미지황탕, 저령탕, 팔정산, 청심연자탕가미방 등을 활용하여 치료합니다. 또 여기에 좋은 음식들로는 오이, 율무, 호박, 미나리, 콩, 옥수수수염, 연밥(연자육) 등이 좋습니다.
새우가 강장 식품으로 손꼽히는 이유는 양질의 단백질과 칼슘을 비롯한 무기질, 비타민 B 복합체 등이 풍부하기 때문
말린밤은 신장의 특효약이고, 생밤은 강정제, 알코올분해·산화하여 술안주감

신장에 좋은 성분 이 많이 든 음식으로는 검은색의 식품 모두라고 생각해도 무방합니 다. 검은 콩, 검은 깨, 오골계, 흑염소 등이 모두 해당됩니다. 그리고 산수유차와 두충차도 성분이 많습니다.

* 예부터 한의학에서는 음식의 다섯 가지 색상을 인체의 다섯 장기와 연관해 음식과 건강과의 관계를 강조했다. 장기의 상태는 신체의 외향으로 드러난다고 한다. 관형찰색을 살펴 건강을 짐작하는 것인데, 눈이 침침하고 피곤해 보이면 간이 나쁜 것이고, 얼굴이 붉으면 심장이 안 좋고, 검어지면 간이 나쁜 것이고, 하얗다면 폐가 나쁘다고 한다. 식품 또한 그와 다르지 않다.

 

얼굴색이 까맣다. 신장이 나쁜 체질이다!
신장이 나쁘거나 신장염을 앓는 사람은 얼굴색이 까맣게 변하는 경우가 많다. 먼저 신장을 튼튼하게 해야 얼굴색을 건강하고 맑게 만들 수 있다.

옥수수 수염은 이뇨작용이 뛰어나서 부기를 가라앉히고, 신장염에도 효과가 있다. 옥수수 수염 50g을 물 3컵과 함께 넣고 양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인 물을 하루에 한두 번씩 공복에 마시면 효과가 있다.

팥 역시 뛰어난 이뇨작용이 있어 신장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다. 단, 팥을 이용한 음식에 설탕이나 다른 감미료는 넣지 않아야 신장에 부담을 주지 않는다.

신장이 나빠서 얼굴색이 까맣다면 단백질은 적게 먹는 것이 좋다. 신장에 부담을 주기 때문이다. 또 소변의 양이 줄어드는지 살펴서 수분 섭취를 줄이도록 하고, 바나나, 귤 등 칼륨이 많은 음식은 신장이 좋아질 때까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신장에 좋은 식사 신장이 안좋은 체질에 좋은 음식

체내의 주요 배설장기인 신장이 손상되어 발생되는 신장병은 해마다 늘어나는 추세. 신장질환은 이미 그 증세가 80%까지 악화되어서야 자각증상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고 손상되면 원상회복이 어렵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신장의 기능이 비정상적으로 떨어지다 그 기능이 마비되는 경우를 만성신부전이라 하는데 일반적으로 신장질환이라고 하면 만성신부전을 일컫는다. 지금까지 만성신부전을 예방하는 근본적인 방법은 없고, 초기에 발견한 후 악화를 막는 치료와 식사 관리가 치료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기본적인 식사원칙

만성신부전의 식사요법의 기본은 이미 손상된 신장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신장을 통해 배설되는 몸속 노폐물의 생산량을 감소시킨다는데 초점이 있다.
체내의 수분 및 전해질의 정상농도를 유지시켜 가능한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토록 하는 것이 기본 방향이다. 이를위해 염분섭취를 제한하고, 저단백, 저칼륨 식사가 중요하다
기본적인 원칙은 다음과 같다.

 

1)열량은 건강인 권장량만큼 섭취.
열량이 부족하면 우리 몸은 체단백을 분해시켜 필요열량 만들게 되므로 사탕이나 꿀, 젤리 등을 자주 섭취하여 열량을 보충해주고, 조리할 때 식물성 기름을 충분히 넣는 방법으로 열량을 보강하도록 한다.

2)단백질은 건강인 권장량의 1/2정도.
섭취를 줄이는 것 외에 우유나 달걀, 생선, 고기같은 양질의 단백질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장기능이 떨어지면 요소, 요산, 크레아틴과 같은 단백질대사 물질이 신장을 통해 모두 배설되지 못해 혈액에 축적되면서 독소로 작용한다.

3)싱겁게 먹자.
염분은 체내의 수분균형을 맞추고, 혈압을 조절하는데 관여하는 물질. 염분이 많이 축적되면 고칼슘혈증을 유발하고 신장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식품의 원료에 염분이 들어있나 확인하고, 조리시에도 염분 첨가에 주의한다.
또한 근거없는 민간요법이나 다른 사람의 부정확한 충고를 맏고 자가치료를 하는 경우 치료시기를 놓칠 뿐만 아니라 치명적인 합병증을 일으킬 수도 있다. 따라서 신장질환환자들의 식사는 반드시 전문의의 처방하에 영양사의 지도를 받아야 한다.

 

●칼륨을 줄이는 방법

1.조리할 때 .채소의 껍질이나 줄기에는 칼륨이 많으므로 제거하고 윗쪽만을 사용. .식품을 물에 2시간이상 담가둔다. .식품을 건져 여러번 헹군다. .식품을 데칠 때는 충분량의 물을 사용한다.

2.칼륨함량이 높아 주의할 식품 . 감자, 고구마, 밤, 견과류 .녹황색 채소류(근대, 시금치, 당근) .과일류 (참외, 바나나, 토마토, 오렌지) .쵸콜릿, 코코아, 캬라멜, 흑설탕

 

말린 표고버섯과 말린 대추를 깨끗하게 씻어서
큰 주전자 한 가득 물을 받고 거기에 버섯7-8개, 대추 10개 정도 넣고 끓여서
물 대신 마시면 좋습니다.

 

신장이 안 좋으시다니 몸이 많이 부으시겠네요.
옥수수가 나오는 철이 되면 옥수수안에 있는 수염있죠?
껍질 벗기면 옥수수에 붙어있는 가늘고 흰 수염 있잖아요.
그걸 모아서 물을 끓여드시면 붓기조절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옥수수가 없을 때는 단호박을 사다가 안에 속을 긁어내고 적당히 잘라
역시 물을 끓여드세요.


 신장= 검은색

검은색은 수(水)에 속하며, 신장, 방광,귀, 뼈 등과 연결된다. 예로부터 검은콩과 검은깨를 회복기 환자에게 먹였다. 조혈,발육, 생식 등을 관장하는 신장기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봤다.
 검은 색소인 아토시안은 검은콩, 흑미, 깨 등에  풍부하며, 노화의 원인인 활성 산소를 중화시키는 항산화 효과가 있다. 그 밖에 목이버섯, 김, 오골계, 흑염소 등이 있으며, 서양에서는 블루베리가 대표적이다

출처 : 심바네 집
글쓴이 : 짱아 원글보기
메모 :

'식물의 약리작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술독 풀어주는 헛개나무  (0) 2009.10.24
[스크랩] 영지버섯효능  (0) 2009.10.24
산수유이야기  (0) 2009.10.08
다양한건강 과일  (0) 2009.10.03
배의효능  (0) 2009.0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