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담의 17대손 스룩은 아담 이후 1819년에 출생했습니다. 그는32세에 나홀을 낳 고 200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230세에 죽었습니다. 이것은 아담 이후 인간 역사 2049년이었습니다. 그 이름의 뜻은 섞어 짜다, 칭칭 감기다 입니다. 세상과 짝하여 그 속에서 칡넝쿨과 같이 칭칭 감기고 그 세상 가운데서 섞여 살자라는 의미 입니다. 스룩의 아버지 르우는 바벨탑 사건 이후에 계속 그 지역에 살면서 하나님을 떠나 세상을 짝하여 살면서 아들을 낳았을 때에 이름을 섞어 짜다, 칭칭 감기다 라는 이름을 지어 준 것은 세상 가운데 묻혀 세상과 잘 어울려 살아라는 뜻에서 지어준 이 름입니다.
경건한 셋 계열의 자손의 타락은 시간이 갈수록 심해져 르우는 하나님과의 관계보다 인간관계를 우선했으며 나홀은 세속주의에 젖은 탐욕의 존재로 살아가게 됩니다. 그 들은 하나님을 아주 모르는 것도 아니었으나 셈 계열의 댓수가 지날수록 불신이 더 욱 깊어지고 가증한 우상을 섬기는 비극적인 모습으로 전락하고 말았습니다.
아담의 19대손 데라는 아담 이후 인간역사1875년에 출생했습니다. 데라의 이름의 뜻은 체류하다 지체하다입니다. 데라는130세에 아브라함을 낳고 205세에 죽습 니다, 대게 사람들이 창세기 11:26에, ‘데라는 70 세에 아브람과 나홀과 하란을 낳 았더라.’에서 아브람이 데라 70세에 출생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런데 아브람이 아 니고 맏아들 하란이 데라의70세에 출생하였고 아브람은 데라 년세 130에 출생되 었습니다. 창세기 12:4에서 아브람이 하란을 떠날 때에 75세라고 했고 창세기 11: 32에서 데라는 205세에 죽었다고 했습니다. (계산: 데라가 죽은 나이-데라가 아브 라함을 낳은 나이=아브라함이 하란을 떠난 나이:205-130=75혹은 205-75=130).
창세기 11장의 족보는 데라의 죽음으로 끝을 맺고 있습니다. 데라의 죽음은 아담 이후 인간 역사 2083년입니다. 노아와는 128년을 동 시대에 살았습니다. 셈의 족보는 누가 언 제 누구를 낳고 몇 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더라고 했는데 창세기 5장과 달리 몇 년을 향수하다 가 죽었더라 는 말이 생략되었습니다. 그러나 데라 한 사람에게만 향수하고 죽었다고 하여 창세 기 11장은 데라의 죽음을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하나님을 대항하기 위해 시끌벅적했던 바벨탑을 쌓던 소리도 멀리 사라졌고, 벨렉과 르우, 스룩과 나홀 등 신앙의 후손이라는 사람들이 보여준 육체주의, 인본 주의의 삶의 냄새도 더 이상 풍기지 않습니다. 이제 데라의 죽음과 함께 저 멀리 사라지고 잠잠 해졌습니다. 그리고 오직 아브라함 한 사람이 구속사의 전면에 등장하고 있습니다. 아담의 15대 손 벨렉부터 시작된 정통적인 신앙 계열의 셈 자손 조차 세상과 짝하여 우상 숭배로 얼룩진 생활을 하던 흑암 속에서 하나님은 아브라함 한 사람을 찾아 급히 이끌고 나오신 것입니 다. 바벨탑 사건 이후 인간들이 죄악의 수렁 속으로 빠져 들어감으로 하나님의 구원 섭리가 단절 될 뻔 하였으나 데라의 죽음을 끝으로 셈 계열의 어둠의 역사는 종결되고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택하심으로 새로운 구원 역사를 진행시키신 것입니다. 셈의 하나님은 에벨의 하나님으로, 이제 아브라함의 하나님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창세기 24장에 밧단아람은 이삭의 아내 리브가의 고향입니다. 나홀성이라 했는데 나홀은 아브라 함의 형제입니다. 하란이 데라의 큰 아들이요, 그 다음은 아브라함 그리고 나홀입니다. 성경에는 아브라함 나홀 하란의 순서로 되었습니다. 나홀의 아내가 밀가인데 하란의 딸이라 했습니다. 유 대 인 전승에 의하면 본래 데라도 밧단아람에 살았는데 니므롯을 따라 갈대아 우르에 갈 때에 아 브 라함과 하란만 따라 가고 나홀은 밧단아람에 남았다고 합니다. 나홀은 리브가의 할아버지 입 니다. 아브라함은 이삭과 75년, 손자 야곱과 약 15년 함께 살았습니다. 이 때에 셈은 아브라함과 150 년 이삭과 50년 동시대에 살아 있었습니다. 아담으로부터 노아 셈에 전달된 구속사의 복음이 아 브라함에게 전달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에서는 성격이 들 사람이라서 집에 들어 박힐 수 없어 매일 들로 싸돌아 다녔 기에 복음을 전수 받을 기회가 없었으며 장자권의 중요성을 미쳐 깨닫지 못하고 팥 죽 한 그릇에 팔 수 밖에 없었습니다. 아브라함은 손자 야곱에게 아브라함 자신이 갈 대아 우르에서 부르심을 받았을 때부터 하란에 머무는 이야기를 비롯해 하란에서 가 나안으로 떠난 일, 75세에 하란을 떠난 이후 100년 가까운 세월 동안 일어났던 하 나님의 놀라운 역사, 홍수 후의 시조 셈에게서 들은 창조기사, 홍수기사와 바벨탑 사 건들을 들었습니다.할아버지에게서 홍수 이전과 이후와 바벨탑 사건들을 전수 받았 기에 셋 계열의 구속사를 이해했고 장자권의 귀중성을 절실히 깨닫고 형으로부터 장 자권을 돌려받기 위한 전략을 오래 동안 구상하다가 에서의 행태를 연구했습니다.
그러므로 야곱이 장자가 될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창세기 25:25-26에서, ‘25먼저 나온 자는 붉고 전신이 털옷 같아서 이름을 에서라 하였고 26후에 나온 아우는 손 으로 에서의 발꿈치를 잡았으므로 그 이름을 야곱이라 하였으며 리브가가 그들을 낳 을 때에 이삭이 육십 세였더라.’에서 이 쌍둥이가 태어날 때에 야곱이 손으로 에서의 발꿈치를 잡고 나온 상태로 출산을 할 수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어쨌던 성경에 의하 면 둘 사이에 손으로 연결되었기 때문에 누가 형이요 동생인지 법적으로 따지기에 애매합니다.
창세기27:21-25, ‘21이삭이 야곱에게 이르되 내 아들아 가까이 오라 네가 과연 내 아들 에서인지 아닌지 내가 너를 만져 보려 하노라. 22야곱이 그 아버지 이삭에 게 가까이 가니 이삭이 만지며 이르되 음성은 야곱의 음성이나 손은 에서의 손이로 다 하며 23그의 손이 형 에서의 손과 같이 털이 있으므로 분별하지 못하고 축복하 였더라. 24이삭이 이르되 네가 참 내 아들 에서냐 그가 대답하되 그러하니이다. 2 5이삭이 이르되 내게로 가져오라 내 아들이 사냥한 고기를 먹고 내 마음껏 네게 축 복하리라 야곱이 그에게로 가져가매 그가 먹고 또 포도주를 가져가매 그가 마시고’
이삭이 에서를 좋아한 이유가 있습니다. 이삭은 아버지가 100세에 출생했습니다. 어머니 사라가 90세에 출생했기에 그리고 사라가 이삭을 출산한 것은 전적인 하나 님의 능력인 것도 알고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이삭을 진짜 말 그대로 ‘놓으면 날아갈 까, 잡으면 꺼질까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아들로’ 키웠습니다. 이삭을 마마 보이 로 키웠습니다.이삭으로 하여금 꼼짝하지 못한 채로 키웠습니다. 이삭과 이스마엘과 사라 사이에 있었던 한 이야기가 창세기 21:8-10에 있습니다. 이삭이 젖을 떼는 때에 아브라함이 큰 잔치를 베풀었습니다.
이스마엘이 아버지 집에서 쫓겨 나기는 했지만 평소에 교류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아브라함이 죽었을 때에 이삭과 이스마엘이 아버지를 장사 지냈다고 했습니다. (창25:9). 사라가 죽고 난 후에 아브라함이 후처 그두라 사이에 정식 아들들이 여섯 이나 있었으나 아브라함이 죽었을 때에 이삭과 이스마엘이 장사 지냈다고 했습니다. 이스마엘과 이삭은 친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삭의 아들 에서가 삼촌 이스마엘 과 평소에 소통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창세기 28:6-9, ‘에서가 본즉 이삭이 야곱에 게 축복하고 그를 밧단아람으로 보내어 거기서 아내를 맞이하게 하였고 또 그에게 축 복하고 명하기를 너는 가나안 사람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지 말라 하였고 7또 야곱이 부모의 명을 따라 밧단아람으로 갔으며8에서가 또 본즉 가나안 사람의 딸들 이 그의 아버지 이삭을 기쁘게 하지 못하는지라. 9이에 에서가 이스마엘에게 가서 그 본처들 외에 아브라함의 아들 이스마엘의 딸이요 느바욧의 누이인 마할랏을 아내로 맞이하였더라.’했습니다.
이삭에게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이 아닐까 하는 근심과 두려움으로 가만히 앉아 있을 수 없어 헤브 론까지 마중 나갔다가 이삭 일행을 만난 후에 남편 아브라함이 너무 미워서 헤브론에 머물러 있 었던지 아니면, 브엘세바 집에서 일주일이 지난 후에 집에 돌아온 남편과 이삭에게 자초지종 말을 듣고 너무나 놀랍고 황당해서 아들도 보기 싫고 남편도 보기 싫어 헤브론으로 가서 떨어져 살다가 시름시름 앓다가 죽게 되었을 것입니다. 헤브론은 아브라함의 이주 초기에 20년 동안 살던 곳입니다(창 13:18). 그 후 아브라함은 그랄과 브엘세바에서 살았습니다. 성경은 사라의 죽 음 후에 아브라함 가족이 헤브론에 살았는가에 대해 정확하게 말씀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삭이 브엘 라헤로이에서 살았다, 브엘세바에서 살았다, 야곱이 브엘세바에서 밧단아람으로 장가 들기 위해 출발했다는 말씀이 있습니다. 가족들이 헤브론으로 가서 그곳 막벨라 굴에 사라를 장사 지냈습니다.
창세기 23:2-4, '사라가 가나안 땅 헤브론 곧 기럇아르바에서 죽으매 아브라함이 들어가서 사라를 위하여 슬퍼하며 애통하다가 그 시체 앞에서 일어나 나가서 헷 족속에게 말하여 가로되 나는 당신들 중에 나그네요 우거한 자니 청컨대 당신들 중에서 내게 매장지를 주어 소유를 삼아 나로 내 죽은 자를 내어 장사하게 하시오.’ 에서 아브라함이 사라의 죽음 소식을 듣고 브엘세바 에서 헤브론으로 와서 사라의 시체 앞에서 슬퍼하며 애통하다가 일어나 매장지를 구하기 위해 헷 족속에게 가서 매장지를 찾은 것을 볼 때에 사라의 죽음을 갑자기 맞이한 것 같습니다.
이제 다시 아브라함으로 돌아 가겠습니다. 아브라함은 그의 나이 100세에 이삭을 낳았으며 175 세에 죽었습니다. 성경 연대상 아브라함이 출생할 때는 노아 이후 10대가 거의 모두 생존하고 있었습니다. 아브라함은 아르박삿과 88년 동시대에 살았습니다. 아브라함이 출생할 때 셈도 살아 있었습니다. 셈에서 아브라함까지 걸린 연대는 450년입니다. 이렇게 홍수 이후 하나님의 언약은 셈으로부터 아브라함에게 이르기까지 계속해서 이어져 왔습니다, 아담으로부터 전수 받았던 구속사의 복음이 10대손인 인류의 제 2 조상이었던 노아에게 전수 되었고 셈으로부터 10대인 아브라함에게 전달되었던 것입니다.
구약 성경에서 이 후에 나타나는 하나님의 인류 구속의 역사는 새로운 하나님의 백성인 아브라함 의 자손들과 새로운 하나님의 땅인 가나안을 중심으로 펼쳐지게 됩니다. 할렐루야 아멘
계산법:
1. 아담이 에덴에서 나온 이후 출생 년수: 아담 이후 출생년도 + 첫 아들 낳은 나이
셈의 경우: 1558+ 100=1658아르박삿의 아담 이후 출생년도,
2. 죽음의 아담 이후 년대: 아담 이후 출생년도 + 향수 년수
에벨의 경우: 1723+464=2187, 셀라의 경우 : 1693+433=2126, 르우의 경우: 1787+239=2026
3. 아담이 에덴에서 나온 이후 아담 혹은 노아와 동시대 살은 년수
아담이 죽은 년수 –그 후손의 출생 년도= 아담 혹은 노아, 셈과 동시대에 살은 년수
야렛의 경우 : 930- 460=470 마할랄렐의 경우 : 930-395=535
노아와의 비교: 아르박삿의 경우: 2006-1658=348, 에벨의 경우 2006-1723=283
① 노아가 600세 된 그 해 1월 17일에 방주에 들어감 이날부터 홍수가 시작됨(셈의 나이 97). 노아601세 2월 17에 방주에서 나옴( 창7: 11,8:14, 셈의 나이 97세)‘셈이 아르박삿을 홍수 2년 100세에 나음. 홍수 시작 때 셈의 나 이 97세. 일년 후 98세에 방주에서 나왔고 2년후인 100세에 아르박삿을 낳음.노아 년세 셈의 출생 때의 노아 년세는 503세 ( 600-97=503)
② 데라는130세에 아브라함을 낳고 205세에 죽음. 대게 사람들이 창세기 11:26에, ‘데라는 70 세에 아브람과 나홀과 하란을 낳았더라.’에서 아브람이 데라 70세에 출생한 것으로 생각 합니다. 그런데 아브람이 아니고 맏아들 하란이 데라의70세에 출생하였고 아브람은 데라 년세 130에 출생되 었습니다. 창세기 12:4에서 아브람이 하란을 떠날 때에 75세라고 했고 창세기 11: 32에서 데라는 205세에 죽었다고 했습니다. (계산: 데라가 죽은 나이- 아브 라함이 가나안으로 떠난 나이=아브라함의 출생 시 데나의 나이:205-75=130혹은 205-130=75아브라함 하란을 떠난 나이). 사도행전 7:2-4에서 데라가 죽은 해에 아브라함이 가나안으로 갔다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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