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리오스

그가 나로 인하여 기쁨을 이기지 못하시며 ...

퀴리오스

좋은정보

배우기 쉬운 언어(펌)

서진35 2009. 10. 15. 13:17
스페인어가 비교적 가장 쉽다는 데는 동의합니다. 제 프로필을 보시면 대강 아시겠지만, 저는 영/불/한을 기본으로 하고 스페인어/일어 를 보충하고 있으며, 힌디(질문자님께서 말씀하시는 인도어 겠지요)를 얼마전에 시작했습니다. 저도 제 경험에 입각해서 말씀드릴 수 밖에 없는데요.

한국어는 모국어이므로 당연히 자연스럽게 하게 되었구요, 그 다음에 하게 된 것은 불어입니다. 어릴 때 프랑스에 살았었고 현재도 프랑스에 있기 때문에 불어 역시 남들은 힘들다 힘들다 하는데, 자연스럽게 한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언어를 이후에 해보니 불어를 어려서 익힌 게 정말 다행이다 싶을 정도로, 불어는 상당히 어려운 언어입니다.

이런 경험에서 비교하자면 스페인어, 일어가 가장 쉽고(각각 불어, 한국어를 닮았으므로), 그 다음이 이탈리아어 정도가 되겠네요. 하긴 이탈리아어도 영어나 불어를 한다면 스페인어처럼 쉽습니다. 유럽계 언어 중에선 나머지인 독어가 가장 어렵겠네요. 러시아어와 스칸디나비아어는 어렵다고는 하던데, 제가 할 줄 모르는 언어라서 비교는 못하겠습니다.

그리고 힌디에 대해서는요, 다른 답변자분께서 하신 말씀과 달리 읽고 쓰는 것은 아주 쉽습니다. 한글만큼 쉽진 않지만, 거의 그에 비견할 만큼 과학적이고 규칙적인걸요. 읽고 쓰는 것은 금방 배웁니다. 그리고 어순이 한국말과 거의 비슷해요. 진도가 착착 나갑니다. 물론 배우는 사람의 언어 습득 능력에 따라 속도나 완성도는 차이가 있겠지만요.

아랍어나 터키어는 잘 모르겠네요. 하지만 성인이 된 후에 터키에 3년 살다온 제 친구가 터키어를 상당히 술술 하는 걸 보니 할만은 한가봅니다. 아랍어도 그렇구요.

마지막으로 덧붙일 말은, 세계 언어 중에서 영어를 제외하고 나머지 중에서는, 절대적으로 쉽다 어렵다를 이야기하기가 힘들다는 것입니다. 다 자기의 모국어를 기준으로 비교가 가능할 뿐이지요. 따라서 한국인의 입장에서는 일본어와 스페인어가 비교적 가장 쉽고, 나머지는 비교적 어려운 거지요.

절대적인 답은 아니지만, 조그만 정보라도 되었으면 합니다. 열심히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