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 주(LORD, KURIOS)
신약성경에는 '퀴리오스(kurios)'라는 말이 717회 사용되는데, 대부분 누가(210회)와 바울
(275회)에 의해 사용되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헬라어 문화와 언어를 가진 사람들에게 그
들의 글을 써 보냈기 때문입니다.
이 단어는 권위(authority))와 지고성(supremacy)을 강조합니다. 이 단어는 선생님(sir, 요
4:11-주), 소유자(owner, 눅 19:33-임자), 지배인(master, 골 3:22-상전)을 의미하는데, 우상
(고전 8:5) 혹은 남편(벧전 3:6)을 언급하는데 사용되기도 합니다. 하나님이 '퀴리오스'라는 명
칭으로 사용될 때, 그 이름에는 특별히 하나님의 창조주이심과 역사 속에 계시된 하나님의
능력 및 우주를 다스리시는 그분의 공정한 통치가 표현되어 있습니다.
예수님의 지상생애 동안, 예수님은 랍비(Rabbi) 혹은 선생님(Sir)을 의미하는 주(Lord)로
호칭되었다(마 8:6). 도마는 그가 "나의 주(Lord)시며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라고 고백했을
때 예수님에 대해 완전한 신성을 가지신 분으로 언급했습니다(요 20:28).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은 그분을 우주의 주(Lord)가 되게 하셨습니다(행 2:36; 빌 2:11). 그러나 구약성경을 읽
는 데에 익숙해 있던 초대교회 교인들에게 예수님에 대해 사용된 '주'라는 단어는 구약성경
에 나오는 하나님과 동일한 의미를 가진 단어로 여겨졌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의
믿음의 핵심은 나사렛 예수를 구약성경에 나오는 야훼로 인식하는 것이었습니다.
VI. 주재(MASTER, DESPOTES)
퀴리오스가 권위(authority)와 지고성(supremacy)을 강조하는 반면 이 단어(데스포테스,
Despotes)는 소유권(ownership)에 대한 사상을 함축하고 있는 단어입니다.
하나님은 베드로의 기도 중에 '주재(Despot)'라고 호칭되었고, 베드로 빛 그와 함께 한 사
람들에 의해(행 4:24), 그리고 하늘에 있는 순교자들에 의해(계 6:10) 그렇게 호칭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리스도에 대해서도 두 번 '주재(Despot)'라는 호칭이 사용되고 있습니다(벧후 2:1;
유 4).
VII. 아버지(FATHER)
신약성경에 나오는 가장 뚜렷한 계시 중의 하나는 하나님이 '각 개인의 아버지(Father of
individuals)'로 계시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구약성경에서 '아버지'라는 단어가 하나님에 대해
서 15번 사용되고 있는 반면에, 신약성경에서는 245번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버지로서, 하나
님은 그분의 자녀들에게 은혜와 평화(서신서의 일반적 인사말, 예를 들어 엡 1:2; 살전 1:1),
좋은 선물(약 1:17), 그리고 계명(요이 4)을 주십니다. 우리는 또한 기도할 때에 하나님을 아
버지라고 언급합니다(엡 2:18; 살전 3:11).
요약하면, 성경에 나와 있는 이름은 단순한 호칭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름은
종종 어떤 인격체의 몇 가지 특징을 나타내고 묘사하는 역할도 했습니다. 하나님의 이름도
하나님의 본질적 특성을 그 이름 속에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이름을 아는
것은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를 아는 중요한 기초가 될 수 있습니다.
"여호와 우리 주여 주의 이름이 온 땅에 어찌 그리 아름다운지요"(시 8:1,9).
ⓒ 이한규목사 번역 발췌